교통수단

여행/라이프 in NYC 2008. 1. 21. 15:24

내가 보는 뉴욕의 최대의 장점은, 바로 편리한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다.

나처럼, 운전면허 조차도 없는 사람에게 너무 편리한 도시.
지하철, 버스, (돈이 많음... 택시까지 ㅋ).


1. 지하철  (*지하철 노선도를 다운 받으세요)



더이상 위험한 뉴욕의 지하철은 없다. 마음껏 타도록 하자. (너~무 늦은 시간은 피하고. 우리나라도 밤늦게 다니면 당연히 위험하겠지요? :-)

뉴욕의 지하철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하나, 핸드폰은 절대로 터지지 않는다. 간혹 약한 신호가 '순간'잡히가도 하지만 대부분은 먹통.

하나, 기본적으로 'Express'와 'Local'이 있다. 우리나라는 '1호선, 2호선...' 이런식으로 돼 있으나 뉴욕 지하철은 알파벳으로 된 호선과 숫자로 된 호선이 모두 존재한다.
같은 철노를 이용하는 지하철들도 'Express'와 'Local'로 구분되는데, 예를 들어서 지하철 노선도의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은 'N, Q, R, W'가 그 길을 따라 운행되는데, N과 Q는 익스프레스, R,W는 로컬이다. 익스프레스는 몇개의 구간은 뛰어넘고 주요 역에서만 정차하며, 맨하튼을 벗어나면서 부터는 가는 길이 갈라지므로 주의해서 타도록 한다.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까맣게 칠해진 동그라미와 속이 하얀 동그라미가 있다. 속이 하얀 동그라미는 익스프레스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다.
단, 주말에는 익스프레스 열차도 로컬 열차만 정차하는 역에서 정차한다. (12시 이후이거나)

Metro Card는 여러가지 선택 사항이 있다. 10불, 20불짜리로 끊어서 돈 만큼 쓸 수 도 있고, Unlimited를 끊어서(지하철을 많이 이용할 경우) 일정한 기간동안 횟수에 제한없이 쓸 수 있다. 단, 한번 긁었으면 15분 후에나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니까 친구들과 나눠쓸 생각은 하지말자. 한명은 15분 후에 따라와야한다. ㅋㅋ
그리고 메트로 카드로 버스 또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따로 버스카드 살 곳을 찾아 돌아다니지 말자.

2. 버스  (*버스 노선도를 다운 받으세요)


지하철이 주로 맨하튼을 세로로 오간다면, 버스는 가로로 오가는 것이 많으며,
당연, 지하철이 오가지 않는 에비뉴(세로 길)를 버스가 오가므로해서
때로는 지하철 보다 편하기도 하다. 물론, 교통체증을 고려한다면 지하철이 좋긴 하지만.
관광을 목적으로 한다면 버스도 좋다. 구지 2층 버스가 아니더라도 시내구경은 충분히 할 수 있다. (가이드가 없긴 하지만. ㅋㅋ)